혈액암 증상 및 종류
백혈구와 적혈구, 혈소판 등의 혈액세포성분과 혈장성분으로 이루어진 혈액. 혈액세포가 암에 걸리는 것 그것을 혈액암이라 하는데 오늘은 백혈병, 악성림프종, 다발성골수종 등으로 대표되는 혈액암 증상 및 종류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세포에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이 있는데 이들이 골수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암에 걸리게 됩니다. 암이 된 세포는 골수안에서 증식하게 됩니다. 그래서 정상 혈액세포가 감소하면서 빈혈과 면역계 활동이 저하되고 출혈이 생기면서 비장비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혈액암 중 가장 많이 알려진 백혈병은 암세포 타입으로 골수성, 림프성 등으로 나누고 진행 패턴과 증상 등에 따라 또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는 등 혈액암 증상 및 종류는 한마디로 정리하기는 힘듭니다.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이런 종류와 관계된 증상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암 증상 및 종류 : 백혈병
조혈세포의 어느 부분에 암이 발생합니다. 혈액세포 유래에 따라 골수성과 림프성으로 나뉘고 급격하게 진행되는 급성백혈병, 서서히 진행되는 만성백혈병으로 나뉘게 됩니다.
급성백혈병 혈액암 증상 으로는 백혈병 세포가 골수 속에서 늘어나면 정상 조혈모세포가 감소하기 때문에 피가 만들어지는데 지장이 생깁니다. 특히 이 병의 초기에는 호중구, 호산구, 호염기구, 적혈구, 혈소판 감소가 나타납니다.
각각에 따라 폐렴 등에 걸리기 쉽고 가슴두근거림, 숨참, 현기증 등의 빈혈증상, 출혈 등의 혈액암 증상 나타나며 발열과 전신권태감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급성골수성백혈병 3대사인은 감염증, 출혈, 장기장애입니다.
만성백혈병 중 만성골수성 백혈병 혈액암 증상 으로는 비교적 천천히 진행되는 혈액암으로 조혈모세포가 암이 됩니다. 특징은 필라델피아염색체라는 특이한 염색체를 가지고있고 이 염색체의 이상의 원인이 됩니다. 백혈병세포가 골수에 축적되어 정상혈액을 만드는데 방해를 하고 혈액흐름을 타고 비장과 간 등으로 침입해서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만성백혈병 혈액암 증상 에는 백혈구가 암세포가 되어 백혈병세포가 되어도 거의 정상적인 백혈구와 같은 활동을 하면서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초기에는 거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는 40대 이상에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으며 급성백혈병 혈액암 증상 과는 달리 초진때 빈혈, 감염증, 출혈증상을 동반하는 일은 드뭅니다. 반견되는 시기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병의 진행과 함께 혈액속의 백혈구 수와 혈소판수는 증가됩니다. 골수 속이 백혈병세포로 가득해지고 적혈구가 압박받아 감소하면서 점점 빈혈상태가 됩니다.
또한 백혈구수가 증가하는데 따라서 다음과 같은 혈액암 증상 나타납니다. 전신 권태감과 무기력함, 야간 식은땀 및 자면서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서 체중이 감소하고 비장이 커지면서 복부팽만감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성백혈병 중 만성림프성 백혈병 혈액암 증상 으로는 성숙한 림프구가 암이 되면서 발병합니다. 서양인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편으로 진행속도는 느리며 초기에는 거의 증상을 못 느낍니다. 다른 조혈기종양과는 달리 퇴치에 유효한 치료법이 없어 어느 정도 진행될때까지는 치료를 하지 않습니다. 빈혈과 비종 등 어느정도 병이 진행된 이후 치료를 합니다.
혈액암 증상 및 종류 : 악성림프종
세균과 바이러스 등의 병원체를 배제하는 기능을 가진 면역시스템의 일부인 림프계조직과 림프외 장기에서 발생한 암을 말합니다. 림프절, 흉선과 비장, 편도선 등의 조직과 장기, 림프절을 잇는 림프관과 림프액등 입니다. 이런 조직은 전신에 다 있기 때문에 악성림프종도 온 몸 어디에서나,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악성림프종 중 호지킨림프종은 약 10%로 치유가능성이 높습니다. 비호지킨림프종은 악성림프종 중 약 90%를 차지합니다. 이 호지킨림프종 혈액암 증상 으로는 온 몸으로 퍼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이들은 다시 또 B세포성, T세포성, NK세포성 등 여러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악성림프종 혈액암 증상 으로는 목과 겨드랑이밑, 사타구니 등 림프절이 많은 곳에 통증이 없는 응어리, 멍울이 나타납니다. 또 원인불명의 발열, 체중감소, 자면서 심하게 땀을 흘리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몸이 가려워지고 피부에 발진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 악성림프종이 만들어진 형태에 따라 기도나 혈관, 척수등의 장기가 압박을 받아 기도폐쇄, 혈류장애, 마비 등의 혈액암 증상 나타나면서 긴급을 요하게 되기도 합니다.
또 악성림프종이 만들어진 형태에 따라 기도나 혈관, 척수등의 장기가 압박을 받아 기도폐쇄, 혈류장애, 마비 등의 혈액암 증상 나타나면서 긴급을 요하게 되기도 합니다.
혈액암 증상 및 종류 : 다발성 골수종
혈액세포 중 하나인 형질세포암입니다. 형질세포는 림프구 일종인 B세포에서 떨어져 나와 항체를 만들도록 발달된 세포입니다. 세균과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오면 B세포 일부가 형질세포가 되어 그것이 각각의 세균, 바이러스와 싸우는 항체를 만들어 감염과 병으로부터 몸을 지킵니다.
그런데 형질세포가 암이 되어 이상헤포 즉 골수종세포가 되면 몸 속에서 이상증식하고 병이 되게 되면서 혈액암 증상 나타나게 됩니다. 발병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40세 미만의 발병률은 드물고 나이가 들면서 발병률이 증가합니다.
이 다발성 골수종 혈액암 증상 으로는 증식한 골수종세포로 인해 정상 조혈이 불가능해집니다. 따라서 빈혈, 숨참, 나른함, 면역기능 저하, 출혈경향이 나타납니다. 또 골수종세포가 이상면역글로블린을 대량으로 만들어내면서 면역기능 저하, 신장장애, 혈액순환장애가 발생합니다.
이 혈액암 증상 으로는 면역기능이 저하되면 폐렴과 요로감염증 등이 생기기 쉬워진다는 점과 골수종으로 인해 뼈 조직이 파괴되어 고칼슘혈증, 뼈 통증, 병적인 골절, 척수압박으로 인한 마비 등이 나타납니다. 또한 각 장기 기능도 저하되는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