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돌의 효능 잇몸약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잇몸약 그러면 딱 떠오르는 제품명 두가지 정도 있지 않나요? 바로 이가탄 하고 이 인사돌 입니다. 오복 중 하나인 건강한 치아와 잇몸의 건강을 위한 약이니만큼 그 효능 정확하게 알아두어야겠습니다.
사람의 잇몸 그리고 치아 구성부터 먼저 확인해 보겠습니다. 어떻게 구성되고 이루어져 있는지를 파악한 후에 건강하게 유지하고 혹시 통증 등이 있을 때 증상 개선 등을 위해 복용하는 인사돌 어떤 식으로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치아는 치근단공, 백악질, 치조골, 치근관, 치수강, 치은열구(치은낭), 상아질, 법랑질, 치주인대, 치은 즉 잇몸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치아 아래서부터 하나씩 그 구조물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치근단공이라는 것은 치아뿌리 끝의 구멍입니다. 그리고 백악질은 상아질 중 치아뿌리에 해당하는 아래쪽 조직으로 치아와 잇몸 뼈를 연결해주는 치주인대가 치아에 붙어 있을 수 있는 역할을 해 줍니다.
치조골이란 치아를 단단하게 붙들고 있어 주는 뼈로 이것을 우리는 잇몸 뼈라 부릅니다. 치아가 빠지면 이 치조골도 점점 소실됩니다. 치주인대는 치아와 치조골 사이 공간을 메꾸고 있는 연조직으로 말랑말랑한 완충역할을 해서 음식물 씹을 때의 충격을 흡수합니다.
잇몸 또다른 말로는 치은이라고 하는 부분은 치아와 입안이 연결되는 경계에 있는 연조직으로 여기에 음식물찌꺼기와 세균이 쌓이면서 치은염이 생기고 치주염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치아 내부 공간으로 신경과 혈관이 통하는 치수강, 치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단단한 뼈와 같은 강도의 상아질, 그리고 인체에서 가장 단단한 부분인 법랑질은 자극에서 치아를 보호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인사돌 이라는 약을 먹어가면서까지 지키고 싶어하는 그 치아의 구성부분인 치은에는 어떤 문제가 생기기 쉬울까요?
위에서도 말했듯이 잇몸 이라는 치은 부분에서는 치아와 입안이 연결되는 경계로 음식물 찌꺼기가 쌓이고 그로인해 세균도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를 우리는 잇몸 질환 이라고 부릅니다.
치아 자체에 문제가 생긴다기 보다는 치아를 받치고 있는 치은 등의 조직에 염증 등이 발생해서 풍치라고도 합니다. 자세한 잇몸염증 관련한 포스팅은 다음 기회에 하도록 하고 오늘은 이런 풍치 등의 질환 및 증상 개선 효과를 기대하면서 복용하는 인사돌 관련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8년부터 동국제약에서 발매된 상당히 오래된 일반의약품인 인사돌 이라는 약은 1정에 옥수수불검화정량추출물 35.0mg, 총스테롤(베타시토스테롤로서7mg) 함유되어 있고 여기에 타르색소와 유당수화물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미결정셀룰로오스, 스테아르산마그네슘 등의 첨가제가 들어있는 주황색 원형 필름코팅정인 인사돌은 현재는 플러스정까지 해서 총 두종류가 있습니다.
치주치료 후의 치은염과 경증, 중등도 정도의 치주염의 보조치료에 인사돌 효능 기대하면서 복용하게 됩니다. 다만 몇년전부터는 단일 효과를 내게 하는 의약품이 아니라 보조치료제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동안은 잇몸약 으로 사람들이 많이 무서워하는 치과를 가지 않고 이 약만 먹어도 치은염 등의 치료가 되는 것처럼 알려졌다면 이제는 기본 치과치료 등의 주된 치료와 함께 복용하면서 보조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정도로만 생각하면 됩니다.
잇몸염증 즉 잇몸이 붓고 피가 나고 이가 시려서 차갑고 뜨거운 것을 먹고 마시는 게 힘들다 느껴질 때는 먼저 치과 치료를 받으면서 보조적으로 인사돌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성분 중 하나인 베타시토스테롤은 잇몸 질환에 효과가 있는 성분으로 유명한데 옥수수대에 많은 성분이라 해서 옥수수대가 많이 팔리기도 했으며 건강보조식품으로 베타시토스테롤도 많이들 구매했습니다.
잇몸 염증 그리고 치통 등으로 고생하고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이 베타시토스테롤 이라는 성분은 식물성 스테로이드로 염증 완화 효과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인사돌 복용 방법 중 부작용 등을 걱정하는 분들은 기본적으로는 성분이 옥수수씨눈 등에서 추출한 생약성분이니만큼 콩류에 알레르기가 없는 사람이라면 크게 부작용 없습니다. 하루 3회 식전에 인사돌 한알씩 복용하면 되는데 처음 한달간은 하루 3회 2알씩 복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치료제가 아닌 보조치료제라 생각하고 즉효성을 바라서는 안됩니다. 몇 개월간 꾸준하게 인사돌 복용하면서 상태를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치주 질환 또는 치은염 등의 증상이 있을 때는 먼저 치과치료를 받는 것이 치아를 아끼는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