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통증 위치 원인 질환
무릎이 너무 아퍼서 버스를 탈 때도 제대로 구부렸다 펴기 힘들어 병원에서 X-ray 사진을 찍었는데 깨끗하다고 합니다. 도대체 어디가 잘못되서 이렇게 통증이 느껴지는지 직접 찾아봤습니다.
무릎 통증 위치 따라서 질환이 다를 수 있다고 하는 것은 처음 알았습니다. 사실 무릎이 아프면 다 그냥 연골, 힘줄이 닳아서 그런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어느 위치에서 느껴지는 통증인지, 무릎 안쪽인지 바깥쪽인지에 따라서도 질환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무릎 통증 위치 그리고 그 원인 질환 구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안쪽 통증 원인 질환
통증의 원인으로 가장 많은 것은 변형성 무릎관절염입니다. 무릎관절에 나타나는 만성 관절염으로 대부분의 경우가 명확한 원인이 없이 자연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Xray 사진을 찍어보면 관절사이가 좁아져 있어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증상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나이가 들면 들수록 변형성 관절염이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변형성 관절염 초기증상은 관절연골이 서로 부딪혀서 연골 표면이 상처를 입게 됩니다. 따라서 일어서거나 걷기 시작하는 등의 일반적인 동작에서 무릎 통증 나타나고 조금 쉬면은 그 증상이 완화됩니다.
초기 변형성 관절염 무릎 통증 증상인 경우는 파스를 붙이거나 진통젝, 관절주사 등과 물리치료 등의 운동치료와 온열치료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진행기로 접어들게 되면 연골이 더 닳게 되고 탈락되면서 뼈에 부담이 가면서 관절이 변형되어 계단을 오르내리기 힘들 정도로 무릎 통증 심해지게 됩니다.
이 시기의 치료는 초기 치료와 같습니다. 그리고 무릎 통증 더 심하게 느껴진다면 보호대 등의 장치도 효과적입니다.
변형성 관절염 말기가 되면 뼈가 노출되기 때문에 뼈끼리 직접 부딪히면서 닳게 되고 관절이 딱딱해지면서 변형이 진행됩니다. 무릎 통증 또한 아주 심해지면서 안정을 취하고 있을 때도 아픔을 느끼게 됩니다.
변형이 눈에 띠게 보이고 무릎이 똑바로 펴지지 않아 보행자체가 어려워질만큼의 무릎 통증 호소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시기의 치료는 인공무릎관절 수술 등이 필요해집니다.
무릎 통증 위치가 안쪽인 경우 또다른 원인 질환은 안쪽 반월판, 전십자인대, 안쪽측부인대 등의 무릎 인대 손상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무릎 아래쪽의 경골 안쪽 부분에 있는 근육의 염증 등으로 무릎 안쪽에서 아픔을 느끼기도 합니다.
무릎 통증 위치 바깥쪽 원인 질환 중 가장 많은 것은 바깥측 반월판이나 외측 측부인대 등의 손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바깥쪽 무릎 통증 원인으로는 허벅지 근육인 대퇴사두근의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는 비골에 붙은 장경인대라는 큰 인대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무릎 통증 위치 따라서 원인 질환이 다를 수 있습니다만 대부분은 무릎 안쪽에서 통증이 나타나기 쉽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한 질환 몇가지가 모든 무릎 통증 원인으로 볼 수도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