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증이 심한 이유 및 해소법
건강한 성인남성인 경우 하루 필요한 수분량은 약 2.5리터이며 이 중에서 식사 등으로 섭취하는 양은 약 1리터, 체내에서 형성되는 것은 약 0.3리터이며 나머지 1.2리터는 섭취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마셔도 마셔도 해소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갈증이 심한 이유 그리고 이런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은 무엇이 있을까요?
대략적인 하루 필요 수분량은 22~55세인 경우는 하루에 몸무게 1kg당 35ml, 55~65세의 경우는 하루에 몸무게 1kg당 30ml, 65세 이상은 하루에 몸무게 1kg당 25ml입니다. 이 정도의 필요량은 다 채워진 듯 한데도 계속 갈증이 심한 이유 무엇일까요?
먼저 구강건조증 이라 불리기도 하는 입마름병은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생활로 30~40대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있기도 한데요, 먼저 갈증이 심한 이유 및 질환 관계는 좀 더 아래에 포스팅하고 먼저 구강건조증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구강건조증의 자각증상은 입마름, 갈증이 대표적이며 입 속이 끈적끈적한 느낌이 들며 충치와 치석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음식을 삼키기 힘들어지고 전보다 입냄새가 더 신경쓰이고 혀가 얼얼하며 혀가 잘 안돌아가서 발음이 전보다 좀 어눌해진다고 느껴지기도 하고 맛을 잘 모르게 됩니다.
갈증이 심한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한 구강건조증 발생 원인은 노화와 동반되는 타액분비량의 저하와 폐경 등으로 인한 여성호르몬 분비량 감소와 자율신경 불균형,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습관, 입호흡, 흡연, 의약품 부작용, 당뇨병과 신장질환 등의 질환과 관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목이 너무 말라서 물을 한잔 벌컥벌컥 마셨는데도 뒤돌아서면 또 갈증이 심한 이유 이렇게 갈증이 병적으로 심해지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첫번째 원인으로는 탈수와 발열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몸의 수분이 땀 등으로 배출되어 부족한 경우와 열이 나는 것이 갈증이 심한 이유 입니다.
이런 경우는 목마름 외에도 식욕부진, 두통, 복통 그리고 몸이 떨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여름의 열중독 즉 일사병과 열사병 등도 갈증이 심한 이유 중 하나가 됩니다. 더 심해지면 의식이 몽롱해지면서 실신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고령자는 체내 수분량은 약 50% 정도로 떨어지게 됩니다. 목마름도 자각하기 힘들어지고 화장실 가는 횟수 기저귀 교환 등으로 일부러 수분 섭취를 줄이는 고령자도 있습니다. 이것이 갈증이 심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또한 당뇨병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유전적 영향도 있지만 식생활이나 운동부족, 비만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하는 생활습관병입니다. 당뇨병이 갈증이 심한 이유 중 하나가 되는 이유는 흡수되지 못한 당을 소변으로 배출하려하기 때문에 소변량이 많아지기도 하고 화장실 가는 횟수가 증가하는 빈뇨가 됩니다.
신장병 또한 갈증이 심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소변 농도를 조절하는 기능이 저하되어 소변량이 증가되어 수분을 잃게 되고 목이 마르게 됩니다.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인 쇼그렌증후군 또한 갈증이 심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목마름, 안구건조, 관절통, 근육통을 호소하게 되는데 주로 50대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현재 어떤 약을 정기적으로 복용 중일 경우도 원인 중 하나가 됩니다. 특히 비염이나 코막힘 등으로 입으로 호흡해도 갈증이 심한 이유 입니다. 또한 항알레르기약, 항히스타민약, 감기약 등은 항콜린작용으로 타액분비가 억제됩니다. 여기에 수면제, 정신안정제, 항우울약 복용도 입마름의 원인이 됩니다.
여기에 커피, 홍차, 녹차, 에너지드링크 등의 과잉섭취는 이뇨작용으로 소변으로 수분이 배출됩니다. 그리고 염분을 과다섭취하면 혈액을 연하게 해야 해서 세포 속 수분을 빼앗기게 되어 갈증이 심한 이유 됩니다. 또한 알콜섭취도 이유 중 하나가 됩니다.
자율신경의 불균형으로 스트레스가 많이자면 교감신경이 흥분상태가 지속되면서 타액분비가 줄어들어 갈증이 심한 이유 됩니다. 여기에 또 다른 이유 중에는 임신과 갱년기도 포함됩니다.
여러가지로 갈증이 심한 이유 및 질환과의 관련을 살펴보았는데요, 그러면 이렇게 목마름이 심하게 될 때 해소법 어떤게 있을까요? 우선은 기본적으로 물을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특히 한번에 많은 물을 섭취하면 도리어 체내 전해질 균형이 무너지게 됩니다. 먼저 갈증이 심한 이유 및 원인질환이 있는지를 먼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단순하게 짠 음식을 먹었거나 배가 고팠다가 먹었다던가 하는 경우는 따뜻한 물을 마시면 좋습니다.
몸에 부담을 주지 않는 효율적인 갈증 해소법 으로는 흘린 땀의 양을 대략 짐작해 땀으로 잃게 된 나트륨도 함께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온음료 등으로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는데 1리터 물에 1작은티스푼 반정도 약 2g의 소금과 각설탕을 몇개 녹여서 만들어 마실 수도 있습니다.
갈증이 심한 이유 그리고 해소법을 보았습니다. 여기서 몸에 부담을 주지않는 섭취법으로 설탕과 소금을 넣어서 마신다고 했는데 특히 당이 들어간 음료를 마시면 좋은 이유는 장관에서의 수분흡수를 돕기 때문입니다. 포도당은 장관내에서 나트륨이 같이 있으면 더 빨리 흡수됩니다.
댓글